적설량은 보통 cm를 사용하고 눈의 깊이입니다. 눈이 많이 올 경우에는 m로 표시를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cm로 기사에 나오는 편입니다. 하지만 눈이 내렸어도 관측장소의 지면을 반이상 덮지 않으면 적설로 보지 않습니다.
기사에는 10cm 20cm 적설량이라고 기상청이 발표를 하지만 인근 지역에는 더 많이 올 수도 있고 덜 올 수도 있습니다. 지난 2010년 겨울에는 태백에 19.5cm라는 발표가 있었지만 이 정도 눈은 온 건 맞지만 두문동재에서는 36cm가 넘었고 송이재에는 22cm 이상이 왔었습니다. 고도에 따라 적설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.
대전에 기상과학체험공원에는 기상관측 장비들이 많습니다. 그 중 적설계는 이렇게 생겼습니다.
나무판 위에 나무로 된 자를 세워 눈의 깊이를 재는 적설계입니다.
눈의 양도 중요하지만 기온도 아주 중요합니다.
1cm 의 경우 보통 쌓이지는 않으나 기온이 낮으면 바닥이 얼어 교통혼잡, 미끄러짐 사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. 또한 2cm 내외도 경미한 수준이지만 제설작업이 없으면 교통대란을 일으킬정도로 제설이 중요합니다.
보통 3cm 내외 부터는 제설용 염화칼슘의 살포를 합니다. 이것도 기준이 있습니다.
기온이 영하0℃ 이하이고 적설량이 3cm 내외일 때는 염화칼슘을 0.02~0.03kg/㎡ 살포
기온이 영하0℃ 이하이고 적설량이 5cm 이상일 때는 염화칼슘을 0.04~0.05kg/㎡ 살포
기온이 영하0℃ 이하이고 적설량이 10cm 이상일 때는 밀기 작업 후 염화칼슘을 0.02~0.03kg/㎡ 살포
염화칼슘은 흡수성이 강하여 눈이 쌓이기 전에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. 결국은 눈이 얼마큼 오느냐보다는 제설작업을 사전에 얼마큼 대비하는가에 따라 차이가 많습니다. 5cm 이상 많은 눈이 와도 출근길 혼잡, 교통사고, 낙상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.
눈이 오고 기온이 0도 이하로 떨어지만 항상 걸을 때 바닥이 미끄러울 수 있으니 천천히 다니시고 바닥을 항상 조심하시고, 평소보다 차간거리도 넓히셔서 안전 운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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